교과과정 > 서울대 협동과정 유전공학전공

 
21세기 핵심 유전공학 전문요원의 양성
교과과정

교과과정

유전공학특론1
이 과정은 유전공학의 기초가 되는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의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세포의 분자생물학적 및 생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유전자의 특성과 전사, 해독과정 및 염색체복제 과정을 이해한다.
유전공학특론2
유전공학특론1의 과정에 이어서, 세포주기의 조절, 발생과정상의 유전자 발현, 단백질의 세포내 수송과정, 세포의 이동성, 세포간 신호전달과정 및 분화 발생과정상의 세포간 상호작용, 암의 발생과정 등을 이해한다.
유전공학특론3
유전공학특론1과 2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기본으로 하여 유전공학관련 최근 발표된 논문들의 내용을 분석 비판하고 유전공학관련 여러분야에 적용하여 독창적인 연구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각 수강생들이 각자 수행하는 연구와 관련하여 주제를 도출하여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본 강좌의 수강생은 유전공학특론 1과 2를 이수한 자이어야 한다.
유전공학특론4
본 강좌는 유전공학분야에서 형성되고 있는 미래의 학문을 강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Bioinformatics, Postgenoic reserch, Transgenic research 등의 21세기초에 유전공학의 핵심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될 것이며 수강생들의 연구논문해석 및 논의에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강좌이다.
아울러 일부의 강의는 실습의 기회를 수강생들에게 부여함으로써 강의내용의 전달 및 이해의 효율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유전공학 콜로키움1
본 과목은 분자생물학, 분자유전학, 분자발생학, 분자생리학을 중심으로 하여 생물학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의 경향을 학생들에게 소개함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초청되어 연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생물학 분야의 연구동향이 소개되며 담당교수와의 논의에 의해 학생들에게 각 주제에 대한 균형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진행될 것이다.
유전공학 콜로키움2
본 과목은 유전공학콜로키움1의 연속강의로써 다루는 내용은 유전공학 콜로키움1과 같다.
대사성질환의 이해
대사성 질환에 속하는 당뇨병, 비만,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의 공통적인 병태생리기전인 인슐린저항성의 개념과 인슐린저항성과 관련된 분자생물학적 기전 및 신호전달체계의 이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대사성 질환들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의 현환과 전망을 소개한다.
의생명과학연구방법론
의생명과학 연구의 중심 주제는 인간의 조직의 발생과 구조에 대한 내용이 점차로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장기의 조직, 발달, 구조 등에 대한 이해와 인체의 생성 발달에 대한 개론과 이들 장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단백질체의 발현 양상을 분석하고 이들을 동정 분리하고 기능을 부여하는 기본 지식을 배우게 된다.
면역 세포 분화론
면역계는 자기와 비자기를 구분하여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상당히 복잡한 생명현상이다.
면역계에 관련된 세포들의 분화와 역할은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어난다.
세포표면에 나타나는 분자들을 통하여 상호간의 연결된 조절 작용과 분화는 면역 반응의 시작이고 끝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면역세포의 표면에 나타나는 많은 분자들의 상호 작용, 그리고 면역 반응에 대한 분자수준의 이해 등을 논하고자 한다.
단백질체연구특강
단백질체 연구는 human genome 연구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유전체와 단백질체 연구는 상호보와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주제이다.
유전체 및 유전공학 연구에서 단백질 및 단백질체 연구에 사용되는 주된 연구 테크닉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적용을 배우는 강의를 진행한다. 이러한 단백질 및 단백질체 연구에 사용되는 방법들에 대한 원리를 통해서 실험정보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 논문연구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통해 수행될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논문 연구와 이를 기초로 한 연구의 기획을 연습함으로써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잇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본 과목을 통해 제공하고자 한다.
수강생의 연구 주제에 대한 최근 논문의 검토와 분석, 그리고 이를 통한 수강생의 연구 방법론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